대학생활

  • 학사안내
    • 학사안내
      • 학사일정
      • 수업
      • 성적
      • 학적
      • 교직
      • 전공교육과정
      • 교양교육과정
    • 장학제도
    • 등록금안내
    • 학생증 및 증명발급
    • 국내대학 학점교류
  • 학생교류
  • 편의 복지시설
  • 학생활동

수업

  • 수강신청
  • 재수강 제도
  • 수강철회 제도
  • 사이버대학(KCU)수강신청
  • 계절수업
  • 학점교류
  • 복수, 부전공
  • 연계전공
  • 평생교육사과정
  • 대단위수업도우미
  • 강의시간편성표

수강신청

수강신청기간 및 정정기간
  • 수강신청기간 : 매년 8월말, 2월말 (개강전 2주 이내)
  • 수강신청정정기간 : 매 학기 개강일로부터 1주일간

수강신청 정정기간내에 수강신청을 완료해야함.(기간 종료후에는 신청 및 정정불가)

수강신청지도

각 학과(부)장 및 지도교수

수강신청방법

수강신청시스템(http://sugang.sungshin.ac.kr) 로그인 후 해당 메뉴에서 신청

수강신청학점 및 인정
  • 2014학번 이후
    - 학기당 1~19학점
    - 편입학자는 학기당 1~22학점
  • 2013학번 이전
    - 학기당 18~21학점
    - 최종 두 학기(4학년)에는 학기당 최소 9학점(학점등록자는 1학점 이상)
    - 일반편입학자 : 18~24학점
    - 학사편입학자 : 15~24학점
  • 학생 본인이 이수해야할 학점을 반드시 확인(개인성적조회)한 후 수강신청하여야 하며, 특히 졸업예정자는 졸업에 지장이 없도록 유의하여 수강신청하여야 한다.
  • 성적우수자(직전학기의 평점평균 4.00 이상인 자)는 3학점을 초과하여 신청 할 수 있다.
  • 편입학자는 편입학 당시 인정받은 과목 및 학점 이외의 잔여 취득하여야 할 학점을 잘 확인하여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.
  • 교양 교육과정 이수 : 2008학번 이전 입학생과 2009학번 이후 입학생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교육과정을 따른다.
    * 2008학번 이전 입학생 교양 이수 원칙
      - 최소 24학점을 이수하며, 반드시 교양 필수 6학점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
      - 교양 필수는 “외국어영역”과 “정보화영역”에서 각각 3학점씩 이수하여야 한다
      - 상세 내역은 이수원칙을 반드시 확인하여 준수한다
    * 2009학번 이후 입학생 교양 이수 원칙
      - 최소 22~24학점을 이수하며, 반드시 공통교양과 핵심교양 필수요건을 포함해야 한다
      - 공통교양 필수 이수 학점은 학번별로 다르며, 졸업인증 취득 여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
      - 핵심교양은 영역별로 골고루 이수해야 하며, 2~3개 영역에서 최소 1개 이상 이수하고 6~9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는 등 학점 및
         이수영역 조건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
      - 학번 및 전공별로 상이한 상세 내역은 이수원칙을 반드시 확인하여 준수한다
        [학번별 상세 이수원칙 보러가기]
  • "일반선택" 이수구분 : 일반선택 이수구분은 순수 교양이나 전공, 부전공, 복수전공으로 분류되는 교과목 이외의 과목에 대한 이수구분으로 비교직이수자의 교직과목이수 및 타학과의 전공 등을 이수할 때 "일반선택"으로 이수할 수 있다.
  • 수강신청 한 과목을 수강신청 정정 기간 중 변경 또는 수강철회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임의로 포기한 과목은 "F"로 처리한다.
  • 한 학기 수업시간의 1/4이상을 결석한 과목에 대해서는 당해 학기의 학업성적을 인정하지 않는다.
  • 졸업논문(또는 시험, 실기) 및 졸업인증(2009학번부터 해당)의 통과는 "P"로 표시하고, 학점에는 가산하지 않는다.
수강신청시 유의사항
  • 수강신청은 본인이 직접 강의시간표를 확인하여, 학과(부)장 및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입력한다.
  • 홈페이지의 강의시간표를 참고하여 학과(부)장 및 지도교수의 수강지도를 받고 내용을 확인한 후 수강신청 하여야 한다.
  • 4학년은 반드시 성적을 열람하여 졸업학점(대학(학과)별 졸업요구 이수학점)을 확인한 후, 학과장 및 지도교수에게 수강지도를 받아야 한다.
  • 복학생 및 졸업 연기자는 성적을 확인하여 학과(부)장 및 지도교수의 수강지도를 받은 후 졸업학점(대학(학과)별 졸업요구 이수학점 기준)에 이상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여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.
  • 시간표상의 과목명과 담당교수명, 분반번호가 반드시 일치하는지를 정확히 확인하여 수강신청시스템에서 신청하고 반드시 입력 저장 후 정확히 신청되었는지 ‘수강신청내역조회’를 선택하여 확인한다.
  • 수강신청시에는 수업시간대가 겹치지 않도록 신청하여야 한다.
  • 동일교과목명 또는 동일학수번호의 교과목은 개설학과가 다르더라도 중복 수강신청 하여서는 안된다.
  • 폐강과목은 반드시 수강신청을 변경 또는 취소하여야 한다.(폐강과목은 수강신청정정기간 직전에 공지한다.)
  • 학생 본인의 온라인 수강신청에 의해 각 강좌별로 출석부에 기재되므로 본인 수강신청 조회화면을 확인하고 해당강좌 강의 첫 시간에 담당교수 출석부에 본인 성명의 누락여부를 확인해야 한다.

재수강 제도

개요
  • 기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재취득하기 위해 해당 과목을 다시 수강하는 것
  • 신청조건 및 상한성적
    • - 신청가능성적은 C+이하 성적에 한함
    • - 재수강시 취득가능한 성적상한은 B+
  • 신청범위
    • - 한 과목에 대한 재수강 횟수는 1회만 가능
    • - 학기당 2과목 이내에서 신청 가능
  • 성적반영
    • - 재수강시 재수강 과목의 성적이 반영되고 기 이수한 과목의 성적은 무효(R)처리 (성적표에 기 이수한 과목명은 표기되나 평점평균 계산시 성적은 제외 처리)
  • 기타 유의사항
    • - 재수강은 학수번호가 동일한 경우에 한함(단, 대체과목이 지정된 경우 예외로 할 수 있음)
    • - 기 이수한 과목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경우(교육과정 폐지 등) 재수강 불가
    • - 기 이수한 과목을 재수강하여 F학점을 받을 경우 먼저 취득한 학점은 인정되지 않고 재수강한 F학점이 최종 성적이 되며 이후 추가 수강도 불가
    • - 재수강으로 기 취득한 성적이 무효처리 되어 성적 평점평균이 변하여도 변동전 성적에 의하여 이루어진 조치에 소급하여 영향을 미치지 않음
    • - 졸업연기자는 재수강 불가

수강철회 제도

개요
  • 수강신청한 강좌 중 부득이한 사유로 수강정정기간 이후 포기하고자 할 때 소정 기간(개강 후 4주차)에 수강신청시스템 내 해당 메뉴를 통해 신청
  • 신청 처리 완료된 강좌는 성적취득 제외강좌로 처리되어 해당학기 성적 대상에서 제외
  • 범위
    • - 개인별 수강신청 최소학점 유지(신청처리결과 개인별 수강신청 최소학점이상 유지되어야 함)
    • - 강좌별 최소 개설기준인원 유지(신청처리결과 강좌별 최소개설기준인원이 유지되어야 함)
  • 기타 유의사항
    • - 수강철회과목도 성적표에 과목명과 함께 철회표시(W)가 표기됨
    • - 수강철회 신청시 해당 학기 평점평균 4.0이상이 되어도 다음 학기 초과 학점(3학점) 수강 불가
    • - 수업연한을 초과하여 재학하는 자(학점등록생)은 수강철회 학점에 대해 등록금을 반환/이월하지 않음
    • - 철회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임의로 포기한 교과목은 성적평가에 있어서 F등급으로 처리
    • - 수강철회기간 종료 후 신청내용 변경 불가
    • - 수강철회 제외 교과목은 철회 불가

사이버대학(KCU) 수강신청

개요
  • 국내 60여개 대학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설립한 사이버대학
  • 매 학기당 3학점이내에서 교양 학점으로 인정 가능
  • 학사 및 수업에 관련된 출석, 강의, 토론, 질문, 과제물 제출, 평가 등 전 과정이 인터넷으로 실시
수강신청 기간 및 정정기간 : 본교 수강신청 기간과 동일
  • 수강신청 방법
  • 유의사항
    • 폐강과목을 학사행정 공지사항에서 최종 확인
학점인정 및 수강신청 가능학점
  • 학점인정 기준
    • - 유사교과목의 중복수강을 피하고, 다양한 분야의 교과목을 수강 권장
    • - 동일교과목명의 교과목은 중복수강 신청 불허
    • - KCU의 모든 교과목은 "교양"으로 인정됨
수강신청 가능 학점
  • 매 학기당 1과목(3학점)까지 수강 신청 가능
  • 단, 2006 이전학번은 2과목(6학점)만 수강신청 가능
  • KCU, 외국대학, 학점교류대학 등을 통한 이수학점은 졸업학점의 1/2(졸업학점 140학점일 때 70학점)을 초과 불가
  • 편입생의 경우, 본교에서 이수해야 할 학점의 1/2를 초과불가
시스템 사용료
  • 금 액 : 매학기 수강신청 시 홈페이지 공지
  • 납부기간 : 학기별 별도공지
  • 납부방법 : 전자지불시스템
    (컨소시엄 홈페이지에 반드시 납부자 본인계정(ID/PW)으로 로그인 → 로그인 첫 화면의 좌측『시스템사용료납부』 메뉴→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 납부 →『 시스템사용료 납부확인』 메뉴에서 납부내역 확인)
  • 유의사항
    • - 시스템사용료 납부 이후에 출석 인정 및 수강 가능
    • - 시스템사용료 미납자가 수강신청 및 정정기간에 수강과목을 취소하지 않을 경우에는 "F"로 처리
  • 환불요청
    • - 휴학 및 정정 기간 동안의 수강취소, 수강료 납부 오류 등의 사유 발생
    • - 시스템사용료 환불을 KCU 중간고사 이전까지 학사지원팀에 요청 가능
KCU 개설교과목 수강안내
  • ID발급 : 본교 수강신청기간 및 정정기간에 KCU교과목을 수강신청하면 학번과 소속대학명의 영문이니셜이 조합되어 KCU ID가 일괄 발급
    • - 비밀번호는 첫 로그인시 학교코드2자리(ss) + 주민등록번호 뒤4자리를 사용함. (로그인후 반드시 비밀번호 수정)
    • - ID발급일자는 개강일 전에 KCU 홈페이지에 공지
  • 수업기간
    • - 1학기 : 3월 첫째주 월요일부터 15주간
    • - 2학기 : 9월 첫째주 월요일부터 15주간
    • - 14, 15주차는 기말고사 기간임(14주차는 수업과 병행함)
  • 주차별 강의진행
    • - 각 주차별 강의는 해당 주차의 월요일 00:00부터 일요일 24:00까지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
    • - 수강생은 각 주차의 해당기간 내에 강의를 수강(접속)하여야 출석으로 인정
    • - 접속시간대와 접속시간은 출석확인 여부와 무관하므로 본인이 편한 시간에 학습 가능
      ※수강과목에 따라 출석시작일과 마감일이 위와 다를 수도 있으므로 사전에 수강과목에 대한 주차별 출석기간을 반드시 확인 요함
    • - 각 주차의 강의분량 : 3시간 학습 분량
  • 과목 수강관련 안내
    • - 강의내용 질문 : 강의실 메뉴/과목질의응답/교수님께 질문 또는 쪽지 메뉴 이용
    • - KCU 컨소시엄 수업 및 학사관련 제반 사항 : 전체 공지사항' 이용
    • - 수강과목 수업관련 담당교수 안내 : 과목 공지사항 이용
    • - 수강생 공통 질문사항 답변 : 부문별 질문모음- FAQ메뉴 이용
  • ON-LINE 퀴즈, 시험출제 시 유의사항
    • - 반드시 정해진 응시(기간) 내에 응시 및 정해진 응시(시간) 내에 답안 제출
    • - 응시시간 내에는  답안수정 가능함
    • - 응시(시간)는 시험문제를 열어본 순간('문제풀기'버튼 Click)부터 시스템에서 자동 카운트
    • - Logout 또는 컴퓨터 Down시에도 시간은 계속 카운트
    • - 시간 초과 시 답안 제출 불가능
    • - On-Line퀴즈, 시험응시 관련 세부사항은 '전체공지사항'을 통하여 별도 공지
시험
  • 퀴즈
    • -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라 평소 학습진도 관리와 성적평가를 위하여 실시 가능
    • - 퀴즈실시여부, 시기, 성적반영비율 등 : 수강과목/강의계획서 또는 과목공지사항 참조
  • 중간고사
    • - 실시방법 : Web기반 재택시험(수업과 병행하여 실시)  
    • - On-Line 재택시험 실시 또는 담당교수 재량에 따른 과제물 제출로 대체 가능
    • - 실시기간 : 강의 7-8주차(2주간)
  • 기말고사
    • - 실시방법 : Web기반 On-Line 재택시험을 원칙으로 함
    • - 실시기간 : 강의 14-15주차 (2주간)
    • - 기말고사기간 중 14주차는 수업과 병행
  • 수시시험
    • - 중간, 기말고사는 담당교수의 재량으로 기간에 관계없이 수시시험으로 대체가능
  • 평가원칙
    • - 1/4이상 결석할 경우 학업성적은 부여되지 않음
    • - 성적산출은 상대평가(100점 만점기준) 원칙
    • - 각 대학별로 그룹화하여 상대평가를 실시
    • - 상대평가 성적 구간별 분포기준은 [성적분포 기준표] 원칙으로 하여 실시
    • - 각 그룹별 수강인원 10명미만인 경우는 절대평가 실시 가능
      * 성적분포 기준표
      성적(백분율)100~90100~8080점 미만비고
      구간별 비율(수강인원 기준)0~30%0~70%제한없음
    • - 100~90점 부여자가 과목별 수강인원(각 그룹별)의 30% 초과 불가
    • - 100~80점 부여자의 합이 과목별 수강인원(각 그룹별)의 70%를 초과 불가
  • 평가구성
    • - 퀴즈, 토론참여, 중간(7-8주차) 및 기말고사(14-15주차), 리포트 등을 종합, 성적부여
    • - 과목별 성적반영요소 결정 및 반영비율은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름
    • - 수강과목/강의계획서 또는 과목 공지사항 참조

계절수업

계절수업

조기졸업, 기타 학점 취득을 원하는 학생을 위하여 방학중 수업을 개설하며, 수업기간은 학점당 15시간 이상으로 함

수강대상

신규 학점 취득을 원하는 자, 기수강한 과목의 학점을 미취득(F)한 자, 성적상승을 위한 재수강자
(단,  휴학생은 불가)

신청 가능 학점

최대 6학점(학점교류 학점포함)

수강신청방법

홈페이지 - 성신포탈 - 학사ㆍ행정시스템(종합정보) - 학부학사 - 수강 - 수강신청

성적처리
  • 계절학기의 성적평가방법은 정규학기 기준과 동일
  • 취득학점은 성적표의 계절학기란에 별도로 표기되며 전체 학점 및 평점 계산에만 포함
유의사항
  • 직전학기 수강과목은 계절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없음
  • 최종일의 마감시간에 임박하여, 납부를 하다 시간이 경과되어 등록을 하지 못하는 경우 학교 측에서는 도움을 드릴 수가 없으니, 반드시 학생 본인이 시간의 여유를 두고 등록을 완료

※ 문의처 : 성신관 1층 학사지원팀 (920-7022)

학점교류

미소를 지으며 대화를 나누는 재학생과 외국인 학생

매 학기 학점교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성신포탈 내 '학부학사' 메뉴의 학점교류공지를 확인 바랍니다.

학점교류란?
본교와 학점교류협정이 맺어진 학교에서 정규학기 및 계절학기 동안 각 학교의 학생들이 서로의 학교 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
학점교류 대학교
건국대, 고려대, 광운대, 국민대, 덕성여대, 동덕여대, 삼육대, 상명대, 서경대, 세종대, 연세대, 한성대, KCU 컨소시엄 
(총 13개 학교)
지원자격
  1. 가. 1학년(2학기) 이상을 수료한 자
  2. 나. 총 평점평균이 3.0 이상이며, 학칙에 의해 징계받은 사실이 없는 자
  3. 다. 4학년 졸업예정자(계절학기 학점교류만 불가) 및 휴학생은 제외
수강신청 가능학점
정규학기 및 계절학기 각 6학점 이내
수강신청 방법
  1. 가. 학점교류지원서(홈페이지 서식자료실) 작성
  2. 나. 전공, 복수()전공, 연계전공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학점교류지원서의 이수구분항목에 해당 내용 및 영역표기(1,2,3,4영역), 그 위에 해당전공, 복수()전공 학과장 및 연계전공 주임교수의 날인을 받아야 함.
    (단, 동일(유사)학과에서 전공으로 개설한 과목에 한함)
  3. 다. 학점교류지원서 작성 후 학사지원팀(성신관1층)으로 제출
수강신청 기간
성신포탈을 통하여 해당 기간에 별도 공지
유의사항
  1. 가. 신청기한을 엄수하기 바라며, 신청기한 경과 후 추후 접수는 불가
  2. 나. 학점교류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성적이 성신포탈의 개인성적표에 표기되어 있는 학생이 해당 학점교류대학에서 동일한 교과목을 다시 수강할 경우, 재수강으로 인식되므로 최종 성적상한은 B+로 제한됨
  3. 다. 본교에 학점교류지원서 제출 후 타교에서 수강신청 시 변경사항(수강과목변경 혹은 수강취소)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학사지원팀에 방문하여 기제출한 학점교류지원서를 자필로 수정해야 함
  4. 라. 본교에 제출한 학점교류지원서상의 과목과 실제 수강한 과목이 다른 경우 성적인정 불가
  5. 마. 각 학교의 인원 및 수강제한으로 인하여 신청한 과목을 수강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음
  6. 바. 각 대학별로 수강신청이 불가능한 과목이 있으니, 반드시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람
  7. 사. 인원이 제한되어 있는 대학의 경우 별도의 선발과정(기준:총평점평균)을 거쳐 합격 및 불합격 여부를 개별통보할 수 있음

복수전공, 부전공, 연계전공

유의사항
  • 제1전공 이외에 자유선택에서 부전공, 복수전공(연계전공 포함), 전공심화, 교직(사범대는 필수) 중에서 반드시 하나 이상을 선택 이수하여야 한다. (단, 스포츠레저학과,간호대학,음악대학,융합문화예술대학 제외)
    • - 스포츠레저학과는 영양건강관리, 운동처방 연계전공, 산업디자인과는 융합디자인 연계전공 이수 가능
  • 전공심화는 소속학과의 전공학점이상을 취득하면 별도의 신청없이 전공심화과정 이수가능
  • 복수전공 및 부전공 신청은 소정기간에 신청하여 선발되어야 하며, 이수중에 필요학점 취득 완료시 여석내에서 추가 신청하여 취득할 수 있다.
신청
  • 신청시기
    • - 재학생(기존 편입생 포함) : 매 6월과 12월 중
    • - 당해학기 편입생 : 매 2월과 8월중(편입생 오리엔테이션 기간중)
  • 신청방법 : 학과별 여석내에서 선발
    • - 신청하려는 재학생(기존편입생 포함)은 학과별 여석을 확인하여 온라인 신청한다.
    • - 당해학기 편입생은 소정기간(오리엔테이션 기간)에 별도 공지사항대로 신청한다.
    • - 복수전공 및 부전공신청은 4학년 1학기까지만 신청이 가능
포기
  • 성신포탈로그인-학적-부복수전공 변경 및 포기신청 메뉴를 이용하여 신청한다. (신청기간 : 매학기 별도 공지)
  • 신청후 승인결과를 반드시 본인이 확인한다.
변경

동일한 학과에 한해 부전공 ↔ 복수전공 변경이 가능하다. 부복수 학과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이수중인 학과 포기후 부복수전공 선발시기에 별도 신청후 선발되어야 한다. (단, 이수중인 부복수학과는 부복수전공에 해당하는 학점을 완료했을 경우 신규 신청 가능)

평생교육과정

평생교육사

전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평생교육단체 및 시설에서 평생교육과정의 편성과 교육효과의 분석, 평가 등 평생교육활동에 대한 기획, 분석 및 교수업무를 담당하는 유자격 교육사

신청방법
  • 재학생으로서 3학기부터 7학기까지만 신청 가능
  • 성신포탈 평생교육사 과정 신청메뉴 이용(일정기간내 별도공지)
평생교육실습
  • 3학년 겨울방학 또는 4학년 여름방학 중 평생교육실습기관에서 필수로 이수
  • 개정법에 의거 평생교육실습을 실시하는 자(2009학년도 입학자부터)는 15주 수업중 4주간 실습을 실시함.
학점이수(자격증 수여조건)
  • 평생교육관련과목 10과목(필수 7과목, 선택3과목 이상) 이상
  • 평생교육관련과목에 대한 이수성적의 평균이 80점(10과목)이상이여야 함.
  • 학위를 취득하여야만 평생교육사 자격증이 수여된다.
  • 제2학년부터 단계적으로 평생교육에 관한 과목을 반드시 이수
    [수업표 22] 2008학년도 입학자 이전<평생교육사과정 이수과목표>
    구분/과목우리대학 과목학점법령 지정과목명
    필수(모두 이수)평생교육(교육학과 전공)3평생교육론
    평생교육경영학3평생교육경영론
    성인학습 및 상담론3성인학습 및 상담
    원격교육활용론3원격교육론
    인간자원개발론3인적자원개발론
    산업교육방법론3산업교육방법론
 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
    선택(택3이상)청소년교육론3청소년 교육개론
    서양의 산업화과정과 근대복지국가3산업복지론
    자아실현과 직업윤리3직업과 윤리
    환경과 공해3환경교육론
    경영학원론(경영학과 전공)3경영학개론
    필수평생교육실습
    방학중 3주 이상실시(3-2학기부터)
    P평생교육실습

    ※ 평생교육법 개정(시행: 2013.11.23)에 따라 평생교육사 자격증의 발급 및 재발급 권한이 교육부 장관(업무위탁: 국가평생교육진흥원)으로 일원화되었으므로 2014.1.1 이후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을 위한 과목 심사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합니다.
    따라서 법령 지정과목명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(예: 서양의 산업화과정과 근대복지국가, 자아실현과 직업윤리, 환경과 공해) 인정을 못받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점 유의하시어 법령 지정과목명과 일치하는 과목으로 수강신청 하되, 우리대학에서 미개설된 과목은 학점교류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
    2009학년도 입학자 이후<평생교육사과정 이수과목표>
    구분/과목우리대학 과목평생교육법령 지정과목학점비고
    필수(4과목) +
    평생교육실습(총5과목)
    평생교육론평생교육론3교육학과전공
    선수과목
    평생교육경영학평생교육경영론3교양
    선수과목
    평생교육방법론평생교육방법론3교양
    선수과목
 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3교양
    선수과목
    평생교육실습평생교육실습3(3-2학기부터)
    반드시 선수과목 이수 후 수강가능
    (위반시 자격취득 불가능)
    선택(택5이상)청소년교육론청소년교육론3교양
    시민교육론시민교육론3윤리교육과전공
    성인학습 및 상담론성인학습 및 상담3교양
    교육공학교육공학3교육학과전공
    인간자원개발론인적자원개발론3교양
    원격교육활용론원격교육론3교양
평생교육실습 수락서 제출
  • 평생교육실습 이수허가는 해당기관의 장이 발행하는 평생교육실습수락서를 제출한 자에 한함
평생교육실습 인정기관(평생교육법 제2조 제2항)
  • 평생교육법에 따라 인가,등록, 신고된 시설, 법인 또는 단체
  • [학원의 설립,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]에 따른 학원 중 학교교과교습학원을 제외한 평생직업교육을 실시하는 학원
  • 그 밖에 다른 법령에 따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 법인 또는 단체
  • 평생교육진흥원, 시,도평생교육진흥원, 시,군,구평생학습관
  • 국가,지방자치단체 또는 그 소속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
자격신청

평생교육사과정 이수 학생은 반드시 다음 서류를 갖추어 최종학기에 학과(학부)로 제출

  • 평생교육사자격증 발급신청서
  • 성적증명서(최종성적이 포함된 것)
  • 기본증명서

대단위 수업도우미

대단위 수업도우미

교·강사의 집중력 있고 효과적인 수업진행을 위하여 해당 대규모강좌 수강생중 선발된 수업진행 보조학생

대상교과목 : 수강인원 80명 이상 교과목
  • 추천인원 : 강좌당 1명(1명이 2강좌 이상 신청 불가)
  • 특 전 : 한 학기 100,000원 지급 (학기종료 후 해당 학생 통장계좌번호로 지급)
  • 개강 후 최종 수강신청 결과 해당과목의 수강인원이 100명 이하로 감소할 경우 수업도우미 선정이 취소
수업도우미 제도 진행절차 및 일정
  1. 1. 교·강사
    • 지원학생의 추천서를 검토 후 적합한 학생에 대해 추천
    • 수업도우미 학생활동
    • 수업도우미 학생에 대한 평가서 작성
  2. 2. 학생
    • 수업도우미 추천서를 작성 후 담당 교․강사에게 추천의뢰
    • 작성된 수업도우미 추천서 및 (본인명의)통장사본 각 1부를 대학교학팀으로 제출
    • 수업도우미 선발자 발표
    • 수업도우미 오리엔테이션 진행 (장소/시간 추후 별도공지)※ 수업도우미 오리엔테이션 불참시 선정 취소
    • 수업도우미 활동
    • 수업도우미 평가서·및 수업도우미 설문지(수업도우미 본인)를 대학교학팀으로 제출
수업도우미 지원자격 및 담당업무
  1. 1. 지원자격
    •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
    • 봉사할 마음의 자세를 가지고 있는 학생
    • 신입생(1학년 1학기) 및 4학년생 중 취업준비로 바쁜 학생은 가급적 지원자제
  2. 2. 담당업무 : 해당강좌 수강생 출결확인

※ 문의처 : 대학교학팀 (920-7854, 7856)

최종수정일: 2014.10.16